작성일 2009/08/04
조회: 3796  
당구장 초보창업에관하여...
◆초보 창업자입니다.
경험이 부족해 당구장 시장조사 방법을 알려면 어떻게하나요?

▶써비스(당구장)업에서 말하는 시장조사는 단순히 말하면 그 입지에서 장사가 잘 될 것인지를 판단하는 것이다. 먼저 당구장 입지조건을 파악하여야한다.
가장 쉽게 하는 방법은 시장조사와 상권, 입지조사를 함께  실행하는 것이다.

우선6가지 단계로 조사를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창업자가 목표로 하는 상권을 실제로 걸어보면서 조사하는 것이다.
첫째, 입지조건 내 유동인구 조사를 한다.예를 들어 후보물권의 입지가 상가나 사무실 밀집지역인지, 배후에 어느 정도의 상가,사무실주택가가 있고 거주형태와 계층은 어떤지를 알아본다. 또 유동인구의 흐름을 요일, 시간대, 기후 등 조건에 따라 바꿔 걸어보면서 체크한다.
이때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주요고객흐름파악하고 불러들일 수 있는 범위로 일반적인  경우 도보로 약 15분 이내가 목표다

둘째는 점포 앞 통행량이다. 단순한 카운트보다는 고객이 될 만한 고객층(사무실 직장인,상가인 학생,주민등)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통행량이 많으면 유리한 것은 당연하다. 그만큼 고객 흡입 율이 높기 때문이다. 
 
셋째는 간판 부착, 전기 용량,학교와의 거리(200m)소방법등 건물의 부대조건을 알아보는 조사다. 점포에 대한 조건을 명확하게 판단하기 위해서는 선배 경영자나 전문 업체를 동행하는 것이 좋다.

넷째는 경쟁 점 조사. 이후 경쟁력 있는 업태 콘셉트를 설정해야 한다. 요즘과 같은 과잉경쟁 상태에서는 상권 내 경합 점을 철저히 조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점포 앞 통행량이 충분히 있다 해도 강력한 경합점이 많다면 필요 이상의 에너지를 소비해야 하거나 자칫 경쟁에서 실패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경합점포를 조사할 때는 고객 입장에서 이용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상품력, 분위기, 가격, 서비스 수준은 물론 고객의 이용 동기까지 알아보아야 한다. 이것이 상대를 제압할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이다.

다섯째는 경영특수성 조사다. 고객계층이 사무실이 밀집하여있을경우는 어떻게하면 홍보하여 고객을 유치할까 고민하고 전략을 수립하여야한다. 문만열어놓고 오시기 기다리는 것은 너무 안일한 방법이다. -이부분은 매우중요하다
이제는 나의 당구장을 고객에게 적극적인방법으로 홍보하여야한다.
고객들이 당구장하면 약속이나한 듯 내당구장으로 와서 모인는곳이 되어야한다..

여섯째는 이러한 데이터를 근간으로 상권의 장래성 조사도 할 필요가 있다. 상권은 살아있는 현장이다. 지금 같은 상태가 1년 후에도 변하지 않는다는 보장은 없다. 특히 최근에는 지자체 등에서 대규모 재개발 등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도 적지 않다. 주변을 보면 신규역사가 생겨 상권이 번성하는 경우도 있지만 지하차도가 생겨 상권이 급격히 쇠퇴하는 경우도 많다

.무었 보다 초심을 잃지 않기를 부탁드립니다. 추심(신규창업상담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