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0/12/11
조회: 2713  
노래방 입지조건이 중요하다
노래방 창업 입지선정, 자본, 영업 마인드가 성패 좌우

노래방은 우리 주변에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공간으로 고객들이 쉽게 노래를 즐길 수 있어 많이 이용하고는 있지만 노래방을 창업하려고 하는 사람들은 그에 따른 경쟁이 불가피해진 상황이다. 하지만 우후죽순으로 늘어난 노래방에도 성공의 열쇠는 있는 법. 입지선정이나 자본, 영업적 마인드를 적절히 운용하면 성공적인 영업을 펼칠 수 있다.
돈 되는 노래방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만드는 것이다. 때문에 노래방 창업에서 입지선정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따라서 개인이 운영하든 프랜차이즈 업소든 좋은 업소를 오픈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것은 당연한 과정이다. 즉 노래방 매물로 나와 있지 않더라도 본인이 하고자 하는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춘 곳이라면 내 것으로 만들 줄 하는 자신감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좋은 입지조건은 어떻게 선정할 것인가.
먼저 입지조건은 좋으나 업주가 영업에 의욕이 없고 서비스 마인드가 부족한 경우로 이런 업소라면 주변 상권이나, 입지조건 등은 양호한데 매출이 부진하거나 수익을 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는 업주가 적극적인 운영에 대한 의욕을 상실하거나 업소의 판매에 대한 의향을 주변에 내비치게 된다. 따라서 시간이 걸리더라도 자주 업소를 방문해 보거나 직접 주인과 만나 업소 인수 의견을 제시하면 협상여부에 따라 의외로 주변 시세보다 현저히 싸게 업소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직접 조사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고 만약 인수를 한다면 자신의 판단에 대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또한 노래방을 창업하기 위해 입지선정에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였는가에 따라 좋은 곳을 선점할 수 있다. 쉽게 창업하면 그만큼 쉽게 접을 수도 있다. 때문에 치밀한 계획과 노력을 통해 창업을 한다면 그만큼 오래 버틸 의지가 있기에 성공할 가능성도 높다.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상권, 좋은 입지에서 노래방을 오픈 하기 위한 최종적인 목적은 돈을 벌기 위해서다. 때문에 눈에 보이는 유동인구에만 집착하지 말고 비용이나 순익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남들이 모두 좋은 입지라고 하는 곳이 무조건 좋은 입지가 될 수 없는 상황도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더불어 노래방에 대한 어느 정도의 경영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아무리 철저한 준비를 거친 후 노래방을 오픈 하더라해도 업주의 영업적 마인드 없이 노래방을 운영하면 요즘같은 노래방 시장 환경에서 그 노래방의 미래는 승산이 없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좋은 입지조건에서 영업적 마인드를 갖추고 일정 규모 이상의 노래방을 창업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자본이 충분히 지원되어야 한다. 노래방은 별다른 자금 없이 시작할 수 있는 업종이 아니기 때문이다. 최소한 창업자가 고려한 노래방의 규모에 걸맞는 자금이 충분히 준비되어야 타 업소와 경쟁할 수 있다. 어떻게 보면 노래방 창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자본의 뒷받침이다. 자본이 있어야 이 모든 것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성공적인 영업을 하는 업소는 그냥 생기는 것이 아니다. 모든 부분에 있어 탁월한 역량을 자랑한다. 그러나 쉽게 눈에 띄지는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성공적인 노래방 창업을 위해서는 사소한 부분에 이르기까지 철저한 준비와 업주의 적극적인 자세만이 성공창업을 보장한다.